BAGUNI HOSTEL

바구니 호스텔

바구니 호스텔은 국내 최초 디자인 호스텔로 문을 열었다. 목적지가 아닌 경유지로 기능했던 쇠퇴한 순천 구도심의 지리적 한계와 외국과 달리 호스텔 문화가 전무한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문화를 새로운 경험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관건이라 여겨졌다. 이곳의 이름 ‘바구니’는 건축적 디자인부터 서비스 디자인까지 일관된 모티브가 된다. 주변 환경과 자연에 대응해 바구니 패턴을 입면에 적용했고 삭막한 건물 사이에서 역동적 이미지를 부여했다. 개인화된 주거 형태를 갖는 국내 여행자들에게 어색할 수 있는 도미토리는 캡슐 베드라는 밀도 있는 개인 공간과 지역민도 즐겨 찾는 공용 공간으로 신선한 경험이 된다. 

브랜드 구축에 있어 바구니의 물리적 형태는 여행 정보와 용품을 제공하는 트레블 에센스 Travel essence 와 로비 디자인으로 강조했다. 바구니는 필요한 것을 보관하는 도구이자, 원하는 것을 얻는데 쓰인다. 바구니를 사용하는 행동 패턴은 물품 구매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코인 시스템이라는 사용자 경험으로 이어보고자 했다. 이 모든 일련의 브랜드 디자인과 서비스 디자인은 일본 디자인 협회가 주관하는 GOOD DESIGN AWARD 2017에 출품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며 디자인이 주는 힘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BRAND DESIGN
바구니 호스텔은 기획 초기부터 '디자인 호스텔'에 초점을 두고 한 단계 한 단계 완성해갔다.

건축물의 설계와 바구니 호스텔, 더 바스터즈 카페 앤 펍의 브랜딩, 가구 브랜드 카레클리트와 레어로우가 함께 만든 2층 침대와 다양한 객실 가구들, 인테리어 디자인 브랜드 글래드 웍스의 설계와 로우 디자인의 시공이 함께 만들어낸 카페 공간, 그리고 디자인 소품 브랜드 쿨이너프스튜디오의 다양한 소품들과 플로리스트의 가드닝까지 모든 공간에서 브랜드와 디자인을 느낄 수 있도록 고민한 흔적의 결과물로 완성되었다. 


BRAND IDENTITY

바구니 호스텔의 심볼인 바구니가 가지는 의미를 표현하고 전달하고 싶었다. 바구니 호스텔의 브랜드와 다양한 디자인 패키지를 통해 여행을 떠나온 사람들이 바구니에 담긴 이야기를 전해듣고 많은 사람들과 그 이야기를 공유하길 원했다.


BRAND COLORS

바구니 호스텔의 고유 컬러는 건축물의 전체적인 공간과 그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무채색 컬러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메세지를 전달하는 옐로우 컬러를 포인트 컬러로 정하고 다양한 부분에 적용하였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컬러가 갖는 힘을 공감하길 바랐다.


APPLICATION DESIGN

SIGNAGE DESIGN

BASTERDS CAFE BRANDING

INFORMATION

Principal Designer | 박중현

Brand Identity | 남미경

Application Design | 남미경

Signage Design | 남미경

Web Design | 박중현


Location | 전라남도 순천시 조곡동

Program | 호스텔, 근린생활시설


Completion | 2016.05

PARTNERS

Signage | ZODS

Photographer | 김재경


URL | bagunihostel.com